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앨런 포우 [검은 고양이] 줄거리,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by rusalca 2023. 8. 27.

괴이한 검은 고양이 줄거리

주인공인 '나' 는 수감자로 사형 집행 전날 죽기 전에 과거의 사건을 회상하며 자신의 정신이 온전함을 주장하며 시작합니다. 나는 어려서부터 착하고 다정하며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정이 많고 동물을 돌보기 좋아하는 아내를 맞아 결혼했는데,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서, 점점 포악하게 변해 갔습니다. 나는 거의 매일 술에 취해 아내와 고양이 플루토를 학대했어요. 심지어 한쪽 눈을 도려내다 못해 홧김에 나무에 매달아 고양이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날 밤 집에 불이 나서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죽은 플루토와 외눈박이 눈까지 닮은 검은 고양이를 발견한 아내는 데려다 돌봅니다. 어느 밤, 술에 취해 집으로 돌아왔는데 감시자인 양 나만 따라다니는 고양이가 너무나 미웠습니다. 그래서 미친 사람처럼 손도끼를 꺼내고 고양이를 죽이려고 했습니다. 놀란 아내는 나를 말리려고 했고, 옥신각신하다 그만 아내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살인을 숨기기 위해 나는 지하실 벽을 헐고 그 안에 아내의 시체를 넣었습니다. 아내가 갑자기 사라진 것을 의심한 경찰은 나를 조사했지만 아무것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지하실에서도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았어요. 경찰들이 막 돌아가려던 때였습니다. 벽 속에서 끔찍한 소리가 들려왔어요. 경찰들은 서둘러 벽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러자 그 안에는 썩어가는 아내의 시체 위에서 검은 고양이가 마치 비명을 지르듯 울고 있었습니다.

에드거 앨런 포 (1809년 ~ 1849년)

에드거 앨런 포우는 1809년 1월 19일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데이비드 포 주니어(David Poe Jr.)와 엘리자베스 아놀드 포(Elizabeth Arnold Poe) 사이에서 세 자녀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안타깝게도 부모는 포우가 세 살이 되기 전에 모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가족을 버렸고, 그의 어머니는 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버지니아주 리치먼드 출신의 부유한 담배상인인 존 앨런 아래에서 자랐습니다. 중간 이름인 앨런은 입양의 의미였습니다. 14상에 양부모를 따라 영국에 기숙학교에 입학한 포우는 사춘기인 자신에게 유일하게 친절했던 친구의 어머니인 제인 스태넷 부인을 연모하지만, 이듬해 젊은 나이로 사망하면서 크게 상심하고 처음으로 시를 쓰게 됩니다. 이때 포우는 스태넷 부인을 간병하던 소녀 중 사라 엘미러와 친해지고 정식으로 약혼하는 사이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17살이 되어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포우는 버지니아 대학교에 입학하지만 성격이 매우 내성적이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했고, 대학 동기들과 잘 어울려보고자 학교 내에서 유행하던 도박을 하면 술에 빠지고 큰 빚을 지게 됩니다. 술과 도막을 일삼는 포우에게 충고했지만, 그는 듣지 않았고 존 앨런과 사이가 틀어지면서 포우의 학비를 끊어 버려 퇴학을 당하게 됩니다. 대학 퇴학 이후, 설상가상으로 약혼녀의 양가 부모님의 반대로 엘미라는 일방적인 연락두절을 하고 다른 사람과 결혼해 버립니다. 절망과 생활고에 빠진 포우는 미합중국 육군으로 입대하여 사병으로서 임무를 잘 처리하게 되고 육군 장교가 되기 위해 뉴욕주 웨스턴포인트 미국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합니다. 그러나 강압적인 사관학교 분위기와 모난 성격의 포우는 상관과 동료들과의 갈등 등으로 근무도 소홀히 하고 다시 술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불명예 전역을 하게 되고 양부인 존 앨런은 크게 실망하고 화가 나서 포우와 관계를 끊고 호적에서도 제외해 버립니다. 완전히 집에서 쫓겨난 포우는 1831년 군복무 중 2권의 시집 출판 경력을 가지고 있건 포우는 육사 친구들의 출자로 3번째 시집을 출판하면서 전업 작가로서 활동하며 고모인 마리아 클램의 집에서 살게 됩니다. 여기에서 그의 평생 사랑이었던 버지니아 클램을 만나게 되고 1836년, 27살의 포우는 13살인 사촌 동생인 버지니아 클램과 결혼합니다. 결혼 문서에는 버지니아 나이를 21살로 허위신고 했으나 당시 미국 남부 사회에서는 집안 내 결혼은 흔한 것이었고, 어린 소녀들이 결혼을 하기도 했습니다. 1839년 어셔가의 몰락, 1841년의 모르드가의 살인 사건, 1842년 함정과 진자, 붉은 죽음의 가면, 마리 조제의 비밀, 1843년 검은 고양이, 황금충, 고자질하는 심장, 1844년 도둑맞은 편지를 썼습니다. 포우의 예민하고 독선적이 성격은 직장 내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의 대인 관계도 좋지 않았습니다. 직장을 여러 번 옮기고 뉴 잉글랜드 문단과의 불화로 포우는 작가로 인정받지 못해 실패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1845년 편집장에서 브로드웨이 저널 사장이 되지만 1년 뒤인 재정적 실패로 폐간하게 되고 그 충격으로 실신하여 앓아눕게 됩니다. 39살에 건강이 좋지 못했던 아내 버지니아가 1847년 24살의 나이로 죽게 됩니다. 그의 애틋한 그리움은 애너밸리라는 명시와 갈까마귀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잡지의 폐간과 아내의 죽음으로 아편 자살시도 등 이후 행방불명 되었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되었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4일 후인 1849년 10월 7일에 사망하고 맙니다. 버지니아 사망 후 2년 만인 40세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숨을 거두면서 그는 “신이여, 내 불쌍한 영혼을 지켜주소서”라는 마지막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검은 고양이의 배결 작품 배경

미국 공포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 포우는, 세살이 되기도 전에 고아가 되어 세 살까지 좁고 낡은 분장실에서 극단 배우들 사이에서 떠돌면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양부모를 만났지만, 경제적으로 무척 힘든 삶을 살았습니다. 불우한 성장 배경은 그의 암울하고 음침하며 괴기스러운 작품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포는 그리 길지 않은 생애를 가난과 음주, 광기, 마약, 우울, 신경 쇠약 등에 시달리며 살았습니다. 그러면서도 천재적인 글쓰기를 통해 추리, 환상, 공포 문학이라는 소설의 새 영역을 개척했습니다. 검은 고양이는 1843년에 발표되었습니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이 작품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열광했던 것은 아닙니다. 문학이란 도덕적이고 현실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던 보수적인 사람들은 포우의 작품 분위기에 반대하기도 했지만 포우의 소설은 이후에 탐정 소설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